본문 바로가기
한량 라이프

가습기 정수기 따로 구입, 수돗물에서 갈아탄 이유

by 5cm 한량 2022. 12. 29.

겨울에 실내에 있을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비염, 알레르기가 있어서 습도조절을 위해서 가습기를 오래 사용하는데, 물 때문에 영 찝찝합니다. 수돗물 사용했는데 ‘가습기용 정수기'가 있어서 정수기물로 갈아탑니다.

 

1.수돗물에서 갈아탄 이유

인터넷 검색해봐도 답들이 모호합니다. 정수기 사용할 때 수돗물을 사용해야 할지? 정수기 물을 사용해야 할지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확실하게 설명해주면 좋을 텐데 말입니다.  물론 수도 관련 기관에서는 ‘수돗물'을 사용하라더군요. ‘염소'가 물통에 번식하는 세균을 줄여주니까요.  

 

 

정수기 물을 사용하면 세균이 번식을 많이하나요?  하루 만에? 

 

방송 프로그램에서 실험한 결과, 수돗물이나 정수기물이나 세균번식이 1일 동안에는 별 차이가 없다네요.  세균번식 문제를 떼고 생각하면, 수돗물에는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는 요소가 많다네요. 가습기와 공기정화기를 동시에 틀면 미세 먼지 오염수치가 엄청 올라갑니다. 다들 확인해 보셨죠?  

 

 

2. 정수기로 갈아 타기로 했습니다. 

정수기 물을 오래 방치하면 세균번식이 생깁니다.  염소가 없기 때문이라 합니다. 좋습니다. 그럼 매일 청소하면 되는 것 아닌가요?  미세먼지 왕창 마시는 것보다는 깨끗한 공기를 마셔야죠.  대신 매일 가습기를 청소하도록 할게요.  그럼 문제 해결된 것 아닌가요?

 

가습기
가습기

 

3. 가습기 청소 어떻게 해야할까?

예전에 가습기 세정제로 큰 문제가 있었죠. 그 이후로 구연산, 베이킹소우다 등을 이용해서 가습기 청소를 한다고 합니다.  저는 몰랐네요.   섞어서 사용하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별로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합니다.  제가 좀 더 공부해 볼게요.   물때에는 ‘구연산'이 깔끔하게 씻어준다고 해서 사용하려 합니다.  

 

 

4. 정리하면

이번에 식수용이 아닌, ‘가습기용 정수기'를 신청했습니다. 주전자처럼 생겼는데 성능이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먼지 측정기까지 같이 구입했습니다. 사용해보고 내돈내산 후기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결론은 이렇습니다.  가습기 사용할 때, 매일 깨끗이 청소만 한다면 ‘정수기 물'을 사용하는 게 정답 맞습니다.   가습기 물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