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량 라이프

옥탑방의 문제아들, 옥문아 탁성PD 얼굴공개

by 5cm 한량 2022. 10. 29.

집단지성으로 퀴즈를 풀어가는 재미난 예능프로그램, 옥탑방의 문제아들. 줄여서 ‘옥문아' 라 불리는 KBS2 TV  방송을 소개합니다.  패널들이 툭툭 던지는 엉뚱한 답을 통해서 정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흥미롭습니다.  특이한 목소리의 내레이션이 흥미롭습니다. 

 

옥문아 흥미요소 분석

엉뚱한 퀴즈문제가 나옵니다. 밑도 끝도 없는 문제입니다. 전혀 감을 잡을 수 없기에 패널들은 그저 생각나는 데로 툭툭 답을 던집니다.  말도 안 되는 엉뚱한 답이 나올 때마다 웃음이 나옵니다.  그렇지만 몇 번씩 패널들 답이 오갈수록 정답에 근접해갑니다.  신기합니다.  집단 지성의 힘이란 걸 실험하는 프로그램이란 생각이 듭니다.  

 

패널들의 케미도 좋습니다.  송은이, 김숙, 정형돈, 민경훈, 김종국이 출연자입니다.  얼마전까지 김용만 씨가 진행했는데 아쉽게 하차를 했습니다.  그의 빈자리에 김종국이 들어왔죠.  그렇지만 김용만의 빈자리를 메꾸기에는 한계가 있는 듯합니다.  

 

얼마전 옥탑방의 문제아들 200회를 맞이했습니다. 추석 파일럿 방송으로 시작한 프로그램이 5년 동안 장수한 비결이 무엇일지 궁금합니다.   

 

 

 

 

  • 편안한 출연자의 궁합
  • 서로 튀지않고 배려하면서 자기 색을 드러내기
  • 의외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의 즐거움
  • 탁성 피디의 특이한 내레이션

 

저는 옥문아의 장점 중 탁성 피디의 특이한 내레이션이 궁금합니다.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검색을 해도 정보가 나오지 않습니다.   탁성 PD에 대해 검색한 자료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탁성 PD 캐릭터 

목소리가 특이해서 처음에는 악플도 많았다고 합니다. 정형돈이 그의 목소리를 ‘탁성 피디'라고 캐릭터를 만들어주었다고 합니다.  평소 방송에서 접할 수 없는 매우 특이한 내레이션입니다.  목소리에 어떠한 감정도 실려있지 않습니다. AI 음성 같기도 한 게 매력이죠. 

 

 

 

 

 

옥탑방의 문제아들 PD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식 방송 정보를 찾아봤습니다.  CP는 이세희 KBS 피디입니다. PD는 김진을 비롯해서 총 9명이 나옵니다.  순간 헷갈립니다. 방송 1개를 제작하기 위해서 CP 1명, PD 9명이나 들어가는 대작 프로그램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방송계 현황을 모르니 일단 사실만 확인했습니다. 

 

김진 PD 가 제작중인 최근 방송이 하나 더 있습니다.  김용만씨가 출연하는 ‘여행의맛' 입니다. 여행의맛은 ‘TV조선' 에서 방송중인 프로그램입니다.  그렇다면 김진PD 는 KBS 소속이 아닌 외주사, 프로덕션 PD 라고 추론하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좀더 찾아보기로 합니다.  김진PD 외주제작사를 검색해보았습니다. 

 

 

FNC 프로덕션 김진 대표

찾았습니다. 에프엔씨 프로덕션 김진 대표입니다.  방송 외주제작사입니다. ‘사람인' 기업정보에 의하면 FNC 프로덕션은 ‘서울 마포구 성지길 36-18’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017년 4월 20일 설립하였고, 매출 85억 정도입니다.  사람인 기업 정도에 따르면 에프엔씨 프로덕션 전체 인원은 2021년부터 감소 중입니다.  통계 오류인지, 입력이 잘못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 2021.6 - 17명
  • 2021.7 - 15명
  • 2121.8 - 15명
  • 2121.9 - 3명 

 

최근에 ‘여행의 맛' 제작을 김진 PD 가 하고 있습니다.  여러 작품을 제작하고 있는 걸로 봐서 아마도 인원 현황이 잘못된 게 아닐까 싶습니다.  에프엔씨 프로덕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제가 좋아하는 방송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드디어 공개된 탁성 PD

KBS 외주 공모전 1등으로 시작한 파일럿 방송 ‘옥탑방의 문제아들' 이 얼마 전 200회를 맞이했습니다.  관련 기사를 찾으면서 드디어 탁성 PD, 김진 PD의 얼굴을 확인했습니다.  목소리만 들으면서 상상했던 이미지와는 조금 차이가 있었습니다.  옥문아에서 스텝들 얼굴이 살짝살짝 나오는 장면이 있었습니다.  긴 머리의 시끈 하지만, 세련된 인상을 상상했죠.  

 

탁성 피디, 본인이 얼굴 공개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으시기에 포스팅에서 직접 사진을 올리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얼굴이 나온 뉴스의 링크를 넣는 것으로 대신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방송 많이 제작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참, 마지막으로 부탁드리고 싶은 딱 한 말씀 있습니다.  

 

 

 

'옥문아' 탁성 PD "배우들 현장 오면 나 찾아, 얼굴 공개는…" [N현장]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김용만 씨를 다시 출연자로 원상 복귀해주시면 안 될까요?  옥문아를 여전히 보지만 예전 즐거움의 90%가 날아가버렸습니다.  부디 참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