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량 라이프

칼타공기 carl 타오바오 펀칭기 비교, 30구 바인더 활용

by 5cm 한량 2022. 12. 7.

공부하는 학생이나 페이퍼 작업을 많이 하는 직장인 경우 출력물을 잘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능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노트처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30구 펀칭기와 30구 파일을 소개하겠습니다.  넣고 빼기가 정말 편리합니다. 

 

1.노트정리 에디터가 되어보세요. 

노트에 적어놓으면 순서대로 읽어야 합니다.  워드처럼 원하는 자료를 앞쪽으로 옮기고 싶으신 경험 있으시죠?  또 중간에 새로운 노트를 끼워서 보충하고 싶어지기도 하죠.  이럴 때 노트로는 자유롭게 편집을 할 수 없어서 불편합니다.  

 

종이를 철할 수 있는 큰 파일이 있긴하죠. 휴대하기가 너무 불편합니다.  A4로 출력한 종이를 그 사이즈 그대로 노트처럼 휴대할 수 없을까요?  인터넷에 검색해보았습니다.  제가 찾던 상품이 딱 있더군요.  ‘30구 펀칭기'였습니다.  

 

bb 1

 

2. 30구 펀칭기와 30구 바인더

왜 30구일까요?  A4 사이즈에 구멍을 뚫으면 30개가 딱 맞습니다.  A4 용 펀칭기는 보통 30구 펀칭기라 부릅니다.  복사용지 사이즈에 구멍을 30개 뚫는 것입니다.  힘들지 않습니다.  전동도 있지만 수동으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30구 구멍을 뚫은 것을 30구 파일에 넣습니다.  파일은 열고 닫힘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원하는 출력물을 30구 바인더 안에 넣습니다.  찰칵 소리를 내며 단단하게 잠궈집니다.  휴대하기도 좋고 글을 읽기도 편리합니다.  

 

bb 2

 

3. 타오바오 30구  

저는 2개 펀칭기 모두 사용중입니다. 처음 구입한 펀칭기는 타오바오 펀칭기였습니다. 가격은 18,000원 정도 했습니다.  중국에서 만들어졌고, 타오바오에서 판매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같습니다.   복사용지 4장 정도 구멍 뚫을 수 있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힘이 좀 들어가고 종이가 살짝 밀립니다.  저는 그냥 복사지 2장 정도만 합니다. 2배로 더 작업을 해야하지만 이 편이 더 좋습니다.  오래 사용하면 펀칭기의 날이 살짝 무뎌지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용상 문제는 없습니다. 

 

bb 3

 

4. 칼 펀칭기

뒤늦게 알았습니다. carl 펀칭기는 오리지날 이더군요. 일본 carl 사에서 만든 상품으로 국내에도 정식 수입되어 판매 중입니다.  가격은 24,000원에서 30,000원 정도 합니다.  정품인데 가격이 20%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각 판매사의 서비스에 따라서 가격차이가 있다고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칼 펀칭기

 

4장까지 가능한것은 동일합니다.  타오바오보다 디자인이 깔끔하고 예쁩니다.  펀칭 효과는 비슷합니다만, 좀 더 깨끗하게 구멍이 뚫리긴 합니다.   가격차이가 많이 나는 것이 아니기에 정품 쓰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몇 년동안 30구 펀칭기를 꾸준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30 구로 구멍 내고 30구 바인더를 사용하면서 출력물 관리하는 방법이 크게 달라졌습니다.  메모하고 문서 만드는 재미에 푹 빠졌습니다.  마음껏 출력물을 에디팅 할 수 있으니 공부,업무 능률이 올라갑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bb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