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량 라이프

다세대, 다가구, 아파트 차이점. 원룸과 빌라 차이점

by 5cm 한량 2022. 12. 8.

실생활에서 혼동해서 사용하는 용어들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부동산 공부를 하면서 단어 뜻이 사용자마다 다르니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세대, 다가구, 아파트는 법적으로 구분이 명확합니다. 다만 원룸, 빌라는 좀 애매한 듯합니다.  부동산이 어려운 이유는 그 용어에서 시작하는것 같기에 다세대, 다가구, 아파트 차이점. 원룸과 빌라 차이점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소유 가능여부에 따른 구분

집의 소유권이 있어서 구분등기가 가능하면 ‘다세대'입니다.  소유권을 가질 수 없다면 ‘다가구' 이죠.  일단 이것부터 확실하게 구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304호에 전세를 들어간다고 해보겠습니다.  건물에 총 19개의 호실이 있습니다.  304호는 다세대일까요? 다가구일까요?   소유가 가능하나요? 구분등기가 가능하나요?  전세계약하는 304호실 주인이 A 라 한다면, 다른 호실은 B, C, D 등 다른 사람이 소유하고 있나요?  각 개별적으로 소유자가 다르다면 이곳은 ‘다세대'입니다.  이해했습니다.  소유가 가능하면 ‘다세대'.  반면에 304호실 주인과 305호실, 총 19개 호실의 주인이 모두 동일합니다. 건물주 김씨로 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304호실을 비롯한 총 19개 호실 모두 ‘다가구'입니다.  즉, 건물주 김 씨는 건물에 각 호실을 세입자들에게 ‘임대'를 놓은 것입니다.  

 

 

다세대 빌라
다세대 빌라

규모의 의한 구분

  • 다세대 - 4층이하, 연면적 200평 이하
  • 연립주택 - 4층이하, 연면적 200평 이상
  • 아파트 -5층이상, 연면적 200평 이상

 

 옵션 유무에 의한 구분

원룸과 빌라의 구분입니다.  빌라가 좀 애매합니다.  원래는 고급주택을 의미하는 용어인데 한국에서는 점점 의미가 변하고 있습니다.  연립주택을 의미하는 것 같기도 하지만, 원룸과 비교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원룸은 방하나에 각종 풀옵션이 모두 갖춰진 형태입니다. 몸만 달랑 들어가면 됩니다. 반면에 빌라는 방이 2칸 정도 되지만, 풀옵션이 아닙니다. 모두 개인이 구비해야 합니다. 이 차이점을 커뮤니티에서 많이 거론합니다. 

 

■ 정리하면

 

부동산에서 많이 사용하는 다가구, 다세대는 ‘소유'에 의해서 구분합니다. 규모에 의해서 다세대, 아파트를 구분합니다.  원룸과 빌라는 옵션의 차이로 구분합니다.  소유권을 가질 수 있으면  4층이하 연면적 200평이하면 다세대입니다. 원룸과 빌라의 차이는 원룸은 방한칸 이란 의미이지만, 몸만 쏙 들어가면 바로 생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 빌트인이 된 집입니다. 반면에 빌라는 방이 두칸 정도고 빌트인이 아니라 자신이 설치해서 들어가야 하는 집이죠.  살면서 가장 헷갈리는 용어가 다세대, 다가구인데 이 부분은 '소유권' 으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원룸과 빌라는 빌트인 유무와 방이 한칸인지, 두칸인지를 복합적으로 판단해서 결정하는것 같고요.  이정도만 확실하게 구분해도 부동산 기사를 읽는데 도움이 많이 될것같습니다. 부린이라서 용어부터 정리해보았습니다. 

 

 

아파트, 원룸 전세계약시 유의사항 5가지

전세 구할 때 눈뜨고 당하지 않기 위해 전세 계약할 때 주의할 점을 정리했습니다. 사기꾼들 수법이 장난 아니지만, 기본은 5가 지 패턴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빌라, 원룸 전세 계약할 때

haruke.tistory.com

 

 

부동산 이중계약 사기, 불법 중개사무소

부동산 공부하면서 전세계약 시 ‘이중계약'에 대해 궁금했죠. 누가 누구와 이중으로 계약했다는 뜻인지 구체적으로 이해가 되질 않았습니다. 마침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례를 찾았습니

haruke.tistory.com

 

 

전세사기 예방, 사기꾼들 수법유형 (대학생, 취준생, 신호부부, 사회초년생 주의!!)

피 같은 전세자금을 날릴 순 없습니다. 절대로. 그 돈이 어떤 돈인데 말입니다. 전세사기 치는 사기꾼들의 대표적 사기수법 3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부동산 거래경험이 없어서 잘 모르는 허

haruk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