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sense/저품질 이슈

티스토리 저품질 원인 실험 및 해결방법

by 5cm 한량 2023. 5. 18.

티스토리 저품질을 10회 이상 경험하고, 또 10회 이상 탈출해 본 경험으로 과연 '저품질'이란 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정리할 필요를 느꼈습니다.  아직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제대로 된 수익성과를 올리지 못한 블린이에 불과하지만 반년이 지나면서 늦었지만 이제 살짝 '저품질'에 대한 감을 잡은듯해서 공유하려 합니다.  리얼한 제 체험이니 꼭 확인하시고 저처럼 똑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마시길 바랍니다. 

 

 

티스토리 저품질 원인 실험

숨만 쉬어도 저품질이 온다는 저품질은 모든 검색엔진에 통영되는 말이 아닙니다.  일단 저품질이라는 개념 자체는 '다음' 검색 엔진에 해당되는 말이라고 이해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유는 다음은 블로그 개설 후, 한 달 정도 후면 자동적으로 '최적화'를 해줍니다.  최적화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최신 글, 사진 많은 포스팅을 발행하면 다음 알고리즘이 최상단에 노출시켜 주는 것입니다.  마케터들은 이런 다음의 원시적인 알고리즘을 '최적화'라는 개념으로 표현하기 시작했고, 수많은 초보 블로거들이 최적화의 달콤함에 빠져 들기 시작했습니다.  

 

저 역시 몇개 블로그를 통해서 최적화의 깨알 같은 단맛을 1~2번 맛보기 하면서 이슈가 몰고 오는 소소한 돈벌이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음 노출을 한다는 것은 이슈 키워드를 통해서 단기간 트래픽을 잡아오는 것이죠. 그렇지만 저는 이슈 키워드를 작성하는 것에서 현타를 많이 느꼈고, 저품질 당하는 것이 심적으로 피곤하더군요.  또 새로운 이슈, 뉴스를 누구보다 빨리 캐치하기 위해서 각종 뉴스 어플을 켜놓고 대기한다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닌 것 같더군요. 

 

책상위에 놓여진 맥북 사진

 

■ 저품질 테스트

 

다음 저품질이 오는 대표적인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대x, 보 x, 렌 xx 등의 제목에 넣거나 본문에 넣어도 저품질이 온다고 합니다.  저는 의도적으로 쓴 적은 없고, 그저 제 일기처럼 글을 쓰다가 문맥상 필요해서 대 x 을 한번 넣었는데 저품질을 당했습니다.  설마 했습니다.  이상한 말도 아니고,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말인데 설마 특정 단어를 썼다는 이유만으로 저품질을 준다는 게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우연이라 생각했는데, 아니더군요.  그 이후에 2,3번 아파트 전세 이야기하면서 대 x 이야기를 한번 거론했더니 역시 저품질 당했습니다.  

 

 

저품질 원인은 심플합니다.  다음 알로리즘은 문맥을 보지 않더군요. 일단 키워드를 살펴보고 저품질을 날립니다.  특히 애드센스 승인 대란이후 무차별적으로 만들어진 블로그들, 또 다음에서 카카오로 넘어가면서 상업 블로그를 압박하면서 저품질을 사정없이 날리고 있는 듯합니다.  숨만 쉬어도 저품질을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 위험한 키워드 3종 사용하면 예외없이 저품질 당함

▶ 파워광고에 있는 상품명을 넣어도 저품질 당함

▶ 결국 언젠가는 다음 저품질 당하는 것은 당연한 일임

 

애드센스 승인 전 블로그를 이용해서 위험 키워드 3종을 실험해 보았습니다.  올리자마자 딱 3~4분 만에 저품질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12시간 동안 저품질 상태를 유지했고, 12시간 후 저품질 원인의 글을 삭제했습니다.  그 이후 12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복구되지 않고 저품질 상태입니다. 

 

저품질 탈출 방법

다음 고객센터를 통해서 저품질을 탈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전에 몇번씩이나 저품질을 당했고, 모두 저품질 탈출에 성공했습니다. 카카오톡을 이용해서 저품질을 풀어달라고 하면 됩니다. 쉽습니다. 그렇지만 과연 그렇게 저품질을 당하고 푸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품질을 당하면 심리적으로 굉장히 위축되고 짜증이 납니다.  처음 경험하시는 분들을 더더욱 그러실 겁니다. 또한 애드센스 승인된 블로그가 1개밖에 없다면 블로그 글쓰기를 계속할 수 없도록 할 만큼 충격을 줍니다.  

 

따라서 현재 저품질에 걸리신 분들께 탈출 노하우, 경험을 우선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모두 저품질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 정상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해 온 분이시라면 충분히 저품질 탈출이 가능합니다.  

 

▶ 저품질 탈출 방법 확인하기 

 

 

다음 티스토리 저품질 고객센터 카톡상담 결과는?

점점 저품질 맞는것에 담담해지네요. 서브로 키워볼까 싶어서 겨우겨우 만들어 놓은 티스토리가 저품질을 맞았습니다. 위험한 키워드로 몇번 저품질 맞은후, 이젠 티스토리에 민감한 키워드는

haruke.tistory.com

 

 

다음 티스토리 이유없는 저품질 본문 키워드

이제 별로 짜증이 나지도 않네요. 대략 10번 정도 저품질 맞은듯 합니다. 처음에는 이유도 몰랐죠. 검색해보니 사용하면 안되는 몇가지 키워드가 있더군요. 사용해도 잘 버티는 티스토리도 있지

haruke.tistory.com

 

 

다음 저품질 전조증상 및 푸는법

다음 티스토리를 이용하면 어쩔 수 없이 ‘저품질'을 맞는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습니다. 이상한 소재의 이야기를 쓰지 않으면 그럴 일 없다고 생각했죠. 정말 그럴까요? 다음 알고리즘은 이상하

haruke.tistory.com

 

저품질 신경 쓰지않는 구글이 답이다

언제까지 다음 노출에 목메면서 저품질에 신경을 써야 할까요?  다음 노출은 이슈 키워드 아니면 별로 소득도 없는 것 같습니다. 제 경우 이슈보다는 정보성 글을 주로 쓰는데 굳이 저품질 신경 쓸 것 없이 아예 저품질을 만들어 버리는 것이 나은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확실하게 다음노출을 포기하고, 다음 저품질 위험 키워드로 구글 노출을 꽤 하는 것이 오히려 더욱 돈이 될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티스토리 10개월 차에 이제야 깨달았습니다. 그동안 네이버 블로그처럼 글을 쓰고, 사람들이 원하는 글보다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썼던 게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구글이 답이라는 생각이 더더욱 굳혀졌습니다. 

 

 

 

마무리하며


구글을 목표를 글을 쓰고, 주제를 하나로 몰아서 써야지 광고단가도 높아지고 매칭효과도 있을것이라 판단했습니다.  몇 개 안 되는 블로그로 운영해서는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없을 것 같아서 좀 더 티스토리 승인을 늘리고, 워드프레스 승인도 빨리 받도록 해야겠습니다. 수익이 안 나온다고 한탄만 할게 아니라, 우선은 노출을 많이 일으키려면 다양한 글을 많이 발행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하루에 20분만 일해서 월 천만 원을 벌 수 있는 달콤한 말을 전하는 강사들의 말은 독약입니다.  그런 일은 없습니다.  1일 1 포스팅을 해도 1년이면 365개 포스팅 밖에 되지 않습니다.  정말 제대로 키워들 잡아서 글을 쓰고, 광고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콘텐츠가 아니라면 하루 1달러 벌기도 어렵습니다.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못돼도 최소 1년 동안 1일 3포를 해서 글 1천 개를 만들어야지 그때서야 유의미한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블린이를 괴롭히는 선수들은 가라

 

 

티스토리 블로그 하루수익 $1 희망고문, 월천은 가라

돈 못 버는 애드센스 블로그는 매일 애드센스 열어서 수익을 들여다보고, 하루 접속자를 확인한다고 하죠. 그런 통계자료 확인할 시간에 블로그 글을 하나라도 더 쓰라고 하는데요. 도대체 몇

haruke.tistory.com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블로그 몇개가 좋을까?

저품질 맞으면서 급 현타가 오네요. 우리가 티스토리에 글쓰는 이유는 돈벌기 위해서잖아요, 솔직히. 글쓰기 귀찮아도 여기저기 정보를 찾아서 잘 정리해서 글을 올려서 광고수익을 얻으려하는

haruk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