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sense/저품질 이슈

구글 블로그 저품질 순위급락 원인

by 5cm 한량 2023. 6. 6.

우리가 보통 이야기하는 '저품질' 은 다음 검색엔진 이야기다.  다음은 '최적화' 라는 이상한 로직이 존재하기에 그 반대로 '저품질' 이 존재한다. 저품질, 최적화라는 용어는 공식적으로 포탈에서 인정하지 않는 이상한 개념이다. 간단히 말해서 다음 티스토리 개설후, 한달 정도후에 상단노출이 자연스럽게 이뤄지는 것을 '최적화' 라고 한다.  노출이 한방에 사라지는 것을 '저품질' 이라 한다.

 

 

구글 블로그 저품질

구글 블로그에는 저품질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맞다.  다음처럼 '최적화' 가 없기 때문에 '저품질' 이 있을 수 없다.  따라서 구글 검색엔진을 노린다면 마음껏 수정해도 된다고 믿었다.  그연 그럴까 ?  구글 블로그에는 구글만의 '저품질' 이 존재하는 것을 발견했다.  직접 체험한 것이기 때문에 믿어도 된다.  바로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이 블로그 '최첨단 한량' 은 현재 구글 저품질 상태이다.  구글 노출이 어느날 급락해서 전혀 노출이 되지 않았다.  하룻만에 벌어진 일이다.   

 

▶ 원인이 무엇일까?  무엇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 ?

▶ 구글 검색엔진에서 '구글 저품질' 을 검색했으니 별다른 글을 발견할 수 없었다. 

▶ 지난 1주일 동안 티스토리에 무엇을 썼던가 ?  별다른 내용이 없다.  원인을 모르겠다. 

 

 

저품질 순위급락

몇가지 단서를 찾을 수 있었다.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밝힌것은 아니지만 몇몇 포스팅을 읽으며 미루어 짐작할 수 있었다.  구글 저품질은 순위급락으로 노출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  구글 콘솔에는 등록이 되어있지만, 순위 1위 짜리가 100위 밖으로 밀려 나 버린것이다.  상위랭킹으로 3위권 안에 있던 포스팅이 99위에 랭킹된것을 확인했다.  하룻밤에 벌어진 일이다.   도대체 무슨 일일까? 

 

▶ 단기간 잦은 수정

▶ 제목, h2, h3 잦은 수정

 

내 경우는 해당이 없다.  앗 !! 갑자기 생각이 났다.  지금까지 구글콘솔에 자동등록 되었을 것이라 믿었는데 90% 이상 구글콘솔에 자동 등록이 되어있지않아서 한달간 수동등록을 했다.  그 과정에서 하루 제한 등록이 10개에서 어쩔땐 30개 정도되는데 무리하게 수동등록을 시도했다.  하나라도 더 등록하고 싶어서 그림퍼즐이 나오면 계속 맞춰가며 계속 계속 등록했다.  돌이켜 생각하면 하루쿼터를 넘겼다는 안내 문구가 3~4번 나와도 계속 그림퍼즐을 맞춰가며 등록을 시켰다.  무리한 시도였던것 같다.  그 과정에서 구글콘솔이 너무 기계적으로 단시간에 무리하게 등록한다고 판단하지 않았을까 싶다.  그것 말고는 생각나는게 없다. 

 

구글 블로그 저품질 순위급락 해결방법

별다른 조치방법을 찾지 못했다. 솔직히 할 수 있는게 별로 없다. 그렇지만 손 놓고 있을 수는 없는것이다.  할 수 있는것을 해보자는 마음으로 몇가지 조치를 취했다. 그 이후 하루에 아주 조금씩 1~3개씩 유입이 다시 시작되었다.  

 

▶ sitemap, rss 삭제후, 재등록

▶ 구글 오류메시지 보내기

▶ 수동 url 색인등록하기 

 

솔직히 구글 순위급락이후 얼마되지 않던 수익이 더 줄어들어서 기운이 빠진다.  며칠 동안 포스팅 쓰기가 싫어졌다. 또 지금까지 정보제공하는 글을 썼는데 그 기세가 없어졌다.  따라서 글쓰는 문체도 바뀌었다.  내 글을 읽어주는 분들을 위한 글을 쓰는 마음보다는 내 생각을 기록으로 남기는 용도로 마음이 바뀌었다.  따라서 1인칭 문체로 쓴다.  그만큼 더 솔직하게 글을 쓰기로 한다.   지금 쓴 글을 현재 구글 블로그에서 내가 겪고 있는 체험내용이다.  읽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