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량 라이프

강원도 속초 고성 뚜벅이여행코스 (거진항,화진포 ~ 설악산 케이블카)

by 5cm 한량 2022. 12. 20.

강원도 고성에서 속초까지 차량 없이 뚜벅이로 여행한 코스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버스를 이용한 여행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운전을 하지 않으니 풍경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제가 좋아하는 코스를 소개하겠습니다.

1. 강원도 거진항, 화진포

많이 가지 않는 코스이죠. 예전에 설악산 넘을 때 진부령을 통해 갔다고 합니다.  요즘은 고속도로가 뚫려서 진부령 쪽을 잘 이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진부령 쪽 가는 길에 인제, 원통 등이 나옵니다. 이쪽 지역은 군부대가 많은 지역입니다. 강원도 전방사단에서 군 복무하는 군장병들은 이쪽 시외버스를 통해 이동합니다. 고생이 많은 군장병들께 감사한 마음입니다.

1-1. 동서울 버스터미널 출발

출발은 동서울터미널에서 출발합니다. 현장 발권도 가능하고 ‘티머니 GO’에서 예매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라면 티머니고를 이용하는 게 편리합니다.  종이티켓을 발매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인식으로 승차 가능합니다.  편리합니다.  동서울에서 간성, 거진까지는 2시간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노면상황, 교통상황에 따라서 30분 정도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또 백담사를 지나 진부령을 올라가는 길 20분 정도는 길이 꼬불꼬불합니다. 장난 아니죠. 색다른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참, 차량 탑승 2시간 전에는 식사를 하지 말아 주세요. 멀미 위험이 있습니다.

1-2. 화진포, 거진항

김일성 별장, 이승만 별장이 있는 곳입니다.  경치가 아름답고 공기 좋고 풍경이 좋습니다.  화진포 호수도 아름답지만 바로 옆에 동해를 볼 수 있습니다.  동해안 7번 국도를 따라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화진포에서 출발하는 동해상사 1번, 1-1번 버스를 이용하면 속초 대포항까지 내려갈 수 있습니다.  총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버스 타고 7번 국도를 여행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2022.09.02 - [한량 라이프] - 강원도 고성 거진읍 맛집 (장미경양식,처가집해물칼국수,옛골식당,대성면옥)

2022.12.19 - [한량 라이프] - 동서울터미널에서 강원도 고성 간성, 거진 가는 길 (인터넷 예약 티머니 GO)

1-3. 동해상사 1번, 1-1번 버스

강원도 고성에서 속초를 연결하는 7번 국도를 운행하는 중요한 버스노선입니다.  고성, 속초에 사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버스입니다.  차량 배차시간은 20분~30분 정도입니다. 일반 교통카드를 이용해서 탑승 가능합니다.  고성 간성읍에서 속초까지 네이버 지도에는 2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나오지만, 실제 탑승하면 50분에서 60분 정도면 도착합니다.

2022.12.18 - [한량 라이프] - 속초 시내버스 노선도, 속초에서 대중교통 이용하기

2. 속초 설악산

강원도 고성 거진읍, 간성읍에서 출발해서 속초까지 오셨나요?  속초 시내에 대한 정보는 많으니까요. 저도 많이 작성했으니 링크된 글을 참고해주세요.  동해상사 1번, 1-1번 버스를 타면 마지막 종점은 속초 대포항입니다.  대포항에 내려서 대게 튀김도 맛보시고 주변 대포항도 구경해보세요.   그리고 놓치지 말아야 할 장소는 바로 설악산입니다.  대포항에서 9-1번 버스를 타면 15분 정도면 설악산 케이블카 타는 입구까지 올라갑니다.  설악산을 시내버스 타고 갈 수 있습니다.  역시 차량 배차시간은 20~30분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설악산 입구

만약, 설악산 케이블카 권금성을 올라가시려면 케이블카 운행을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관련 사항을 링크로 설명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2022.12.18 - [한량 라이프] - 설악산 케이블카 요금 및 설악산국립공원 입장료

2022.12.18 - [한량 라이프] - 속초 설악산 케이블카 운행 방문 전 꼭 확인할 이유

2022.12.19 - [한량 라이프] - 속초에서 설악산 가는 버스, 속초 고속버스터미널에서 켄싱턴호텔 설악

강원도 고성에서 속초까지 뚜벅이 여행자들을 위한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자차 이동이 편한 것도 있지만, 추억이 많이 안 생깁니다. 저는 뚜벅이 여행을 강추합니다.  좋은 여행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