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고액자산가들의 투자자처. 브라질채권 왜 투자하는거죠 ?

by 5cm 한량 2022. 11. 18.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들은 세금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부럽습니다. 예를 들어, 4억 원을 은행에 저금하면 1년 은행이자 5% , 2000만 원의 이자소득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해당합니다.  또한 건강보험 피부양자 탈락도 큰 문제입니다. 

 

1.브라질 채권 투자 이유

 

헤알화 표시 브라질 국채에 투자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한국 브라질 조세협약에 따라 환차익, 양도차익에 대한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신기하네요.  부자들만 아는 사실인가요?  세금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서 증권사에서 ‘세금 회피' 목적으로 소개를 많이 한다고 하네요.  부자들에게만 소개하는 거겠죠? 

 

 

2. 환율 리스크 

 

브라질 기준 금리가 13% 가 넘네요.  금리가 높으면 채권 가격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금리와 채권은 반대로 갑니다.  따라서 금리가 올랐으니, 채권 가격이 떨어지는거겠죠.  그렇지만 그렇게 간단하지가 안네요.  환율이 오르면서 채권가격이 꽤 괜찮아지네요.   

 

그렇다고 덥석 투자할 수도 없습니다.  원자재 가격 등 다양한 변수에 의해서 환율이 언제 또 떨어질지 모르니까요. 10년 전 2011년쯤, 브라질 채권이 인기였다고 합니다. 그때 투자한 분들은 환율이 떨어져서 엄청난 손해를 보시고 계시다네요.   

 

 

브라질 풍경

 

3. 흔들리는 바다에서 총쏘기처럼.

 

아덴만 작전에 참가한 특수부대원들은 흔들리는 배 위에서 사격연습을 했다고 합니다.  브라질 채권투자도 흔들리는 금리와 어지러운 환율, 2개의 변수를 판단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보통 어려운 문제가 아닙니다.  단순히 세금 절세를 위해서 투자하는 것은 아닌듯합니다.  투자가 이래서 어려운 거겠지요. 

 

정리하면, 2가지 변수를 잘 판단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이런 투자가 있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브라질 채권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