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량 라이프

정선근 교수,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예방

by 5cm 한량 2022. 10. 26.

블로그 글쓰기를 많이 하면서 뒷목이 뻑뻑하고, 목이 불편합니다. 거북목 현상이 점점 더 심해집니다.  오래 앉아있다 보니 허리디스크 건강도 좋지 않습니다.  30분에 한 번씩 일어나서 신전운동을 합니다.  건강한 허리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잘못된 자세

고정된 자세로 오래 앉아있으면 허리에 좋지 않습니다. 자주 몸을 풀어줘야 합니다. 또 노트북 작업을 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노트북 모니터는 시야보다 아래쪽에 있기 때문에 고개가 숙여집니다. 또 몸이 앞쪽으로 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노트북 모니터를 위로 올려주는 ‘거치대'가 있으면 좋습니다. 또는 듀얼 모니터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눈높이 맞게 메인 모니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신전운동

가슴을 활짝 열어주는 운동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하늘에 떠있는 별보기 운동입니다.  뒤로 크게 기저 개를 하면서 고개를 뒤로 젖힙니다. 목디스크 예방에도 좋고, 허리디스크 예방에도 좋습니다.  30분에 한번씩 크게 기저개를 켜면 좋습니다.  

 

 

허벅지 근육 키우기

척추를 잡아주는 근력이 필요합니다. 좋은 운동으로 스쿼트를 추천합니다.  다만, 이때 헬스트레이너들이 하는 깊이 앉는 스쿼트는 조심해야 합니다. 너무 깊게 앉아서 골반이 뒤로 밀리면 오히려 허리에 좋지 않습니다.  허리에 무리를 주지 않는 범위까지 스쿼트 동작 위치를 맞춥니다. 이때 무릎이 절대 발가락 끝으로 나와서는 안됩니다.  이점은 꼭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 동작을 수시로 반복하면 허벅지 근육이 생기면서 허리를 잡아줍니다.  

 

스쿼트운동, 신전운동을 하면서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예방을 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