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sense

티스토리 키워드 GA4 맞춤보고서 만들기 단서찾기

by 5cm 한량 2023. 8. 8.

구글 애널리틱스 UA를 사용할 때, 인터넷 서칭을 통해서 맞춤보고서를 만들어서 유입된 키워드가 얼마의 애드센스 수익을 올렸는지를 파악할 수 있었다.  매일 애널리틱스를 분석하면서 돈 되는 키워드를 발굴해야 한다는 이론은 알았지만, 별로 실천하지 못했다.  애드센스를 시작한 지 1년, 도통 수익이 늘지 않아서 여전히 답답하다.  1년이라는 시간 동안 글을 썼지만, 돈 되는 글을 쓰지 못해서 수익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듯싶다.  티스토리 키워드 GA4 맞춤보고서 만드는 단서를 찾는 중이다. 

 

 

티스토리 키워드 GA4 맞춤보고서

현재까지 알아낸 단서로는 구글이 검색어 매개변수로 q나 oq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매개변수 q, oq 를 활용해서 키워드를 뽑아낸 후, 그 키워드가 애드센스에서 얼마의 수익을 만들었는지를 연결하는 것이다.  애널리틱스를 잘 사용하는 선수들은 별것도 아닌 문제이겠지만, 완전 생초보라서 도통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인터넷 서칭을 해도 내용이 전문적인 것인지, 아니면 제대로 몰라서 어렵게 설명한 것인지 모르겠다.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는 딱 꼬집어서 돈 되는 키워드만 알려주는 맞춤보고서를 만들어주면 되는데 말이다. 

 

 

유튜브 GA4 영상의 목적은 ?

유튜브 애드센스 강사들이 요즘 넘쳐나는 중이다.  그들은 UA에서 GA4로 전환하는 것은 설명하지만, GA4 로 맞춤보고서를 만드는 법은 설명하지 않는다.  이건 유료급 강의이기 때문일까?  설마 모르진 않을 텐데.. GA4에서는 자연검색어가 나오지 않고 페이지와 애드센스 수익만 나온다. 대충 페이지 안에 들어있는 키워드를 통해서 추정은 가능하지만 콕 집어서 어떤 키워드로 유입이 되었는지를 알 수가 없다.  아마도 마지막 패로 GA4 맞춤보고서를 남겨둔 게 아닌가 싶다.

 

 

티스토리 키워드 GA4 맞춤보고서 만들기 단서찾기

 

구글이 검색어 매개변수로 q나 oq를 사용

내가 알아낸 단서는 매개변수 q, oq를 이용해서 맞춤보고서를 만들어서 키워드를 추출한다는 것이다.  아직 애널리틱스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저 뜻이 무슨 말인지는 모르겠으나, 매개변수를 이용한다는 단서를 활용해서 계속 연구해 볼 생각이다.   글을 쓰면서 키워드를 본문 안에 넣는 작업이 왜 중요한지도 알았다.  제목에 핵심 키워드를 넣고, 본문에는 연관키워드를 넣어줄 때 구글 상위랭킹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듯싶다.  

 

이런 추정들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상세한 통계자료를 확인하는 것이다.  유료강의를 듣는다고 알 것 같지도 않고, 내가 필요로 하는 애널리틱스 분석 자료만 알고 싶다.  구글을 통해서 자료를 찾아보면 어디엔가 있지 않겠는가.   아무튼, 구글 검색어 매개변수를 이용한 맞춤보고서를 만들면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자연 검색어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만 알아도 큰 수확이다.   포기하지 말고 계속 연구해 보자. 

 

 

 

2023.08.07 - [애플 IT] - 아이폰 잠금화면 손전등 끄기 햅틱 탭하여 깨우기 기능활용

2023.08.06 - [Adsense] - 워드프레스 주제 승인용 수익용 구별이 필요할까?

2023.08.05 - [Adsense] - 애널리틱스 계정 삭제. 티스토리 키워드 GA4 추적하는 방법

2023.08.04 - [Adsense]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소유확인 만료일 안내 알람수신 설정 신청하기

2023.08.03 - [한량 라이프] - 카카오톡 조용히 나가기 방법 + 조용한 채팅방